BMW/Coding(코딩)

X3(F25) 안티글레어(Anti-Glare High-Beam Assist) 활성화

iON+ 2019. 2. 18. 22:54

안녕하세요. iON+입니다.

 


 

BMW VO코딩 관련 첫 포스팅입니다.

 

현대 기아차의 경우 VDS, G-Scan, 기타 진단기를 이용해서 계기판 코딩, 기타 사양 설정과 같은 코딩은 BMW에 비하면 정말 애교 수준이네요.

 

인터넷에서 BMW 코딩 케이블을 구매하고, 관련 프로그램을 구해서 설치하려는 찰라에 <네이버> <BMW 코딩 나눔터>카페에서 이케아님께서 판매하시는 풀 세팅 노트북이 제 손에 있네요. 덕분에 BMW 코딩을 위한 준비가 엄청 수월해졌습니다.

 

지극히 초보의 입장에서 이해한 만큼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
 

 

[Anti-Glare 활성화 조건]

 

활성화 조건은 아개 2가지를 만족해야 합니다. 모듈 또는 유닛이 없을 경우 레트로핏을 진행 하셔야 됩니다.

 

1. LED Adaptive Head-Light (S552A) 가 장착되어 있어야 하고

   - X3(F25) 가장 마지막 LCI 모델인 M에어로다이나믹 프로는 LED Adaptive Head-Light가 장착되어 있습니다.

 

2. KAFAS 카메라 또는 FLA 카메라 (FLA 카메라의 경우 BMW 코딩 나눔터 글을 참고하세요)

 

 

[준비물]

 

준비물은 '코딩 케이블', E-SYS를 구동할 수 있는 노트북 만 있으면 됩니다. 말은 간단한데, 실제 E-SYS를 구동시키기 위해선 런처 프로그램도 필요하고, 기타 설정 들도 진행하셔야 합니다. 저는 이제 입문 단계로 해당 부분에 대한 포스팅은 구글링 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[E-SYS를 이용한 VO 코딩 하는 법]

 

간단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1. E-SYS 실행 후 코딩하고자 하는 차량 선택

2. Vehicle Order 클릭 -> Read 버튼 클릭 -> Save

3. Edit 버튼 클릭 -> 트리구조에서 FA 클릭 -> FZAuftrag 클릭-> Type -> SALAPA-Element 클릭

4. 하단 List에서 5AP 삭제 ( 8S4는 있을 경우에만 삭제) -> 상단 노란색 화살표 클릭

5. 저장 -> 뒤로가기 버튼 클릭 -> 저장 팝업창에서 Yes 클릭

6. Expert Mode에서 VCM 클릭

7. 하단 Vehicle Order에서 '2'번 항복에서 저장한 파일 불러오기

8. 트리구조에서 FA 클릭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기 -> Calculate FP 클릭

9. 하단 영역에서 Mater 버튼 클릭 -> Write FA FP 클릭

10.  Expert Mode에서 Coding 버튼 클릭

11. 오른쪽 SVT Actual 영역에서 Read(ECU) 클릭

12. 왼쪽 SVT 영역에서 FRM, KAFAS2, HU_NBT2 선택 후 오른쪽 버튼 -> Code 누르기

13. 완료 후 팝업창 Close 누리기

14. 연결 끊기

 


상세한 설명은 아래 그림과 함께 정리해 봤습니다.

 

 

1단계. 코딩 대상 차량 선택하기

 

 

 

2단계. 차량의 VO 항목 읽기 및 저장하기 (아래 이미지의 번호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) 

 

 

 

3단계. 안티글레어 항목 삭제 및 저장하기

 

- 1번에서 9번까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
 

- 한국으로 수입되는 BMW 차량은 5AP(Decode Anti-Glare FLA High-Beam Assist) 코드가 적용됩니다.  즉, 안티글레어 기능을 막아 놓은거죠... 이번 VO 코딩은 해당 코드를 삭제 후 관련 모듈을 초기화 하면 됩니다.

 

- 8S4는 있을 경우에만 삭제하면 된다고 합니다. (17년식 F25 차량에는 5AP만 있음)

 

 

 

4단계. 저장한 VO 파일 불러오기 

 

- 1번에서 4번까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
 

- 3번은 2단계 3번에서 저장한 파일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.

 

@ 제가 이해 하기론, 3단계 까지는 차량의 VO 항목을 불러오고, 수정하고, 저장한 단계였습니다.

@ 4단계 부터는 수정된 VO 정보를 차량으로 업로드 하기 위한 단계인거죠.

 

 

 

5단계. 저장한 VO 업로드 하기 전 검증하기  

 

- 1번에서 2번까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
 

- 그림에는 누락되어 있는데,,,, 트리구조에서 FA 클릭 -> FZAuftrag 클릭-> Type -> SALAPA-Element 클릭 후 삭제한 5AP (8S4)가 없는지 확인 필요 합니다.

 

@ FA는 Fahrzeugauftrag라는 독일어의 약자라고 합니다. 영어로는 Vehicle Order라고 하네요. (출처: 비머맥님 블로그)

여기서 궁금증 하나 VO 코딩은 Vehicle Order를 의미할까요? 아니면 Vehicle Option을 의미할까요? 개인적으론 후자라고 생각되지만.... 

 

@ FP는  Vehicle profile이란 의미로 차량 옵션 리스트를 업로드하기 전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돼 있는지 검토하는 단계라고 합니다. (출처: 비머맥님 블로그)

 

 

 

6단계. 저장한 VO 차량으로 업로드 하기  

 

- 1번에서 2번까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
 

@ 아래 그림에서는 Read FA FP가 활성화 되어 있지만, 캡춰를 잘못한 것으로 꼭!! Write FA FP를 클릭 하세요.

 

 

 

7단계. 안티글레어와 관련된 모듈 상태 불러오기  

 

@ 일반적인 VO 코딩은 Read (SVT)를 이용한다고 합니다. (아직 경험해보지 못함)

@ Read (ECU)는 아무래도 차량의 ECU에 있는 모듈 정보를 불러오는 듯 합니다. 즉 안티글레어를 위해 옵션 코드를 삭제 하였으니, 차량에 해당 기능을 인지시켜주기 위해 초기화를 진행 하는 것 같습니다.

 

 

 

 

8단계. 안티글레어와 관련된 모듈 초기화 하기

 

- 1번에서 4번까지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
 

@ F 바디는 FRM 또는 FEM, KAFAS 모듈만 초기화를 진행하면 된다고 합니다. (전 HU_NBT 모듈도 진행 했습니다.)

@ G 바디는 BDC, KAFAS, HU_NBT 모듈을 초기화 진행 하셔야 된다고 합니다.

 

@ 2번에서 여러개 항목을 Ctrl 키를 이용하여 동시 선택 후 진행 하셔도 됩니다.

 

@ 정상적으로 초기화가 진행되었다면 녹색 글씨가 있는 4번 항목 팝업창이 뜹니다.

@ 문제가 있다면 왼쪽 빨간글씨가 있는 4번 항목 팝업창이 뜹니다.

 

 

@ 제 경우 FRM, KAFAS 모듈에서 4번 항목이 떴습니다...... HU_NBT 모듈은 초록색 팝업이 떴구요. 이케아님께 SOS를 요청해서 원격으로

 확인 한 결과..... 1단계인 차량선택에서 F25가 아닌 S15를 선택해서 나타난 문제였습니다. (가장 기본을 지키지 안았죠.....)

 

 

 

마지막 단계. 성공 유무 확인하기

 

VO 코딩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

 

1. G 바디의 경우: 차량 설명서(애니메이션으로 설명)에서 '눈부심이 없는 상향등 어시스트' 라고 나오고 

2. F 바디의 경우: 차량 설명서(색인으로)에서 '상향등 어시스트' 라고 나온다고 합니다. (<--정확한건 아님...) 

 

실제 차량에서는 후진 후 중립으로 기어 변속을 하면 눈알이 움직여서 조사되는 빛이 움직인다고 하는데.... 되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. 실제 주행 중에는 오른쪽 표지판은 잘 보이고 차량은 트렁크 정도 비춰졌는데.... 이건 어두운 시골길에서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 겠습니다.

 

 

잘못된 부분 코맨트 해주시면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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